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차 시장의 양면성, 그 빛과 어둠 by SF미래연구소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23:38

    문:SF미래연구소의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국한이 비교우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국가가 관련 제도 개선에 본인을 세운다고 한다. 첫 번째 단은 기쁜 첫 번째죠. 그동안 우리 회사 자신들에게는 삼성이 개척한 반도체 시장 외에 경쟁력을 갖춘 거대 장치 산업이 없었습니다. ​ http://www. 새로운 spim.com/ 새로운 s/view/20하나 9하나 0하나 5000986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자율주행차 시장의 핵심은 자동차가 아닌 인공지능이라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차체와 엔진 및 주변 장비는 기능적으로나 비용 면에서 인공지능의 비중에 비하면 거의 껍데기나 다름없습니다. 관건은 인공지능이 얼마나 뛰어나냐입니다. 다시 한번 예기해 완벽한 자율주행은 기본이며, 인공지능이 자동차 소유주와 탑승자의 심적 상태를 어느 정도나 쾌적하고 편하게 리드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을 타고 전국 초주를 한다고 생각합시다. 좌석이 뒤(뒤)에서 첫 80도 움직이는 침대 대용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때 탑승자는 잠은 기본으로 누워서 썰매 거품을 듣거나 영화를 보면서 갈 수도 있슴니다. 지인들과의 화상채팅이나 비즈니스 미팅을 하면서 갈 수도 있겠죠. 중요한 것은 차 안에서 무엇을 하든 차는 마음대로 가져가기 때문에 탑승자의 선택지가 사양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바뀐다는 점입니다. 단적인 예로 최초식 호텔이 아닌 한 중간휴게지 역할을 하던 모텔업과 여관업이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


    결과적으로 자율주행차는 철저하게 부드러운 산업이고, 이런 관점에서 바라봐야 시장 공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만 잘 깔렸을 뿐 이런 소프트웨어로 경쟁력이 떨어지면 국내 자율주행차는 모두 구글이 자신의 페이스북도 애플에서 개발한 인공지능을 비싼 값에 제공해 장착하게 될 것이다. 인공지능은 일회용 일회성이 아니라 차체를 어떻게 바꾸든 업그레이드하면서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야 탑승자가 새로운 인공지능에 적응하는 낭비를 없앨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 유지관리 관리가 새로운 첫 업종으로 각광받을 것이다. 개발자가 아닌 인공지능 관리사 같은 범용 자격이 생겨나 주택관리사처럼 통용될 것이다. 문제는 이런 사업이 노동 시장의 확대, 종업원 및 내용 해의 1자리 숫자가 항상 그랬듯이 그것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기 자동차로 바뀌면서 제조 인력이 내연 기관 제조 인력의 십 수분의 1에 주면(테슬러의 경우 G.M.1/16)인공 지능 개발에는 다수의 연구원이 아니라 고지츠오프 이백이 천재/수재급 연구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애플이 자신의 구글 초기 시절처럼 극소수 인력만 모여야 단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이들이 자율주행차 매출 수익의 대부분을 독식하는 사업 구도가 될 것이다. 차체 주물 공장과 엔진 장착 설비에서는 치열한 단가 경쟁으로 겨우 끼니도 먹고 살 만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율주행차는 포드의 범용자동차 사업보다 사회에 미치는 공익적 효과가 미미할 것이다. 포드의 차는 너무 싸게 만들어서 엄청나게 팔렸고 덕분에 비인간적인 테하나라 시스템을 생산 공정에 도입해서라도 많은 근로자를 고용해서 최대한 많은 차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가 자신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노동자들도 다수 고용돼 (당시 조건에서는) 비교적 후한 보수로 생활했고, 자신의 대가족들도 비슷한 자동차를 쓸 수 있는 소득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반면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제조에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가는 인공지능 개발자만 신흥 백만장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노조가 귀족 노조로 불리는 시대도 조만간 막을 내리게 됩니다. 노조가 힘을 발휘하려면 무엇보다 수가 많아야 하는데 산업구조가 용납하지 않을 테니까요.


    >


    따라서 정부 입장에서는 기술개발 배후 환경을 책임지는 계획도 고려해야 하지만 자율주행차 시장이 노동시장 환경에 미치는 영향, 다시 이야기해서 국민소득 향상과 중산층 유지 발전에 미치는 영향 역시 감안해 탈선하고 이 문제를 다뤄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다.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06610845


    댓글

Designed by Tistory.